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먹방을 시청하는 것이 폭식으로 이어 질까? (무조건 성공하는 다이어트 비법 Season 1 #8)
    무조건 성공하는 다이어트 비법 2019. 12. 26. 17:44

    목차

    • 표본
    • 연구결과

    안녕하세요. Kevin입니다. 무조건 성공하는 다이어트 비법 Season 1의 여덟 번째 이야기입니다.

    다이어트에 대해서 검색하다가 재미있는 논문이 있어서 가져왔습니다. 

    1인 미디어의 시청이 폭식으로 다이어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20-30대 여성을 대상으로 = A research on the causal factor to binge eating that affects dieting deriving from one person media viewership

    라는 논문 인데요. 흔히 말하는 먹방을 시청하는 것이 충동적 음식물 섭취와 폭식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설문 조사를 통해서 알아보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예상하듯이 결론은 '먹방과 폭식은 관련이 있다.'입니다. 

    어떻게 관련이 있는지 가벼운 마음으로 알아보겠습니다. 


    1. 표본은 20 - 39세 여성 175명 입니다.

    이다솜.  "1인 미디어의 시청이 폭식으로 다이어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VOL.- NO.- (2019)

    20-24세 57명, 25- 26세 62명, 27-29세 37명, 30-34세 11명, 35-36세 7명, 37-39세 1명입니다.

    이다솜.  "1인 미디어의 시청이 폭식으로 다이어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VOL.- NO.- (2019)

    체중감량을 위해 처음 다이어트를 18세 이하에 시작했다고 34.9%가 응답하였으며, 다이어트 경험이 1-2회라고 응답한 응답자가 가장 많았습니다. 다이어트 시도의 주요 목적은 만족스럽지 못한 외모 때문에 라는 응답이 61.7%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였습니다. 이들은 다이어트를 결심하였을 때 주로 식이요법을 식도한다고 50.9%가 대답하였으며, 다이어트의 목적으로 운동에 투자하는 시간은 30분 ~ 1시간 미만이라는 응답이 49.7%를 차지 하였습니다. 

    이다솜.  "1인 미디어의 시청이 폭식으로 다이어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VOL.- NO.- (2019)

    먹방에 관련한 설문에서는 84.6%의 응답자들이 1인 미디어 먹방의 시청 경험이 있다고 밝혔으며, 이들 중 12.7%는 하루에 2회 이상 시청하였고, 20.4%는 하루 1회, 12.7%는 주 4-6회, 27.5%는 일주일에 1-3회 시청하였다고 응답하였습니다. 이들 중 94.4%는 주로 모바일 방송을 통해 먹방을 시청하였습니다.

    2. 먹방 시청 분석 결과

    이다솜.  "1인 미디어의 시청이 폭식으로 다이어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VOL.- NO.- (2019)

    먹방을 시청하는 이유는 무엇을 먹을지 고민될 때가 38% 였습니다. 또한 다이어트 중에 음식을 자제하기 위해 42.9%가 먹방을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특별한 목적 없이 습관적으로 먹방을 시청하는 사람들은 35.9%로 나타났습니다. 음식을 맛있게 먹는 것을 보고 68.4%가 먹고 싶다는 충동이 들었으며, 배가 고프지 않았는데 먹방 시청 후 58.4%가 식욕이 생긴다고 응답하였습니다. 이를 보면 대다수의 응답자가 다른 사람이 음식을 먹는 것을 시청하는 것을 보는 것만으로 도 식욕이 생기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다솜.  "1인 미디어의 시청이 폭식으로 다이어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VOL.- NO.- (2019)

    먹방을 시청한다고 응답한 이들 중 46.5%가 먹방을 시청하고 충동적인 음식 섭취나 폭식으로 이어진 경험이 있다고 답했으며, 이러한 폭식으로 40.1%가 심한 죄책감이나 우울감을 느꼈다고 합니다. 43.0%가 체중 증가를 경험하였고, 35.2%가 이로 인해 다시 다이어트를 계획하고 있다고 응답하였습니다. 이를 보면 시각, 청각의 자극은 더 많은 음식을 먹도록 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이다솜.  "1인 미디어의 시청이 폭식으로 다이어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VOL.- NO.- (2019)

    최근 한 달간 먹방의 시청 횟수가 충동적인 폭식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았을 때, 하루 2회 이상 먹방을 시청한 경우 66.7%가 폭식으로 이어진 경험이 있으며, 하루 1회 먹방을 시청한 경우에는 65.5%가 폭식으로 이어진 경험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먹방의 평균 시청 횟수가 증가할수록 충동적인 음식 섭취 또는 폭식으로 이어진 경험이 더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다솜. "1인 미디어의 시청이 폭식으로 다이어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VOL.- NO.- (2019)

    먹방의 시청시간이 10분 미만인 경우에는 폭식으로 이어지지 않은 경우가 72.3%로 더 높았으나, 시청시간이 30-1시간 미만의 경우에는 먹방의 시청이 폭식으로 이어진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사람이 70.6%로 나타났습니다. 먹방을 시청하는 시청시간의 증가에 따라 음식의 충동적인 섭취 또는 폭식으로 이어지는 경험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1인 미디어 먹방의 시청 빈도수와 시청 시간이 길어질수록 폭식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점을 유의미하게 밝히고 있습니다.'

    그동안 1인 미디어 먹방의 시청의 빈도수 & 시청 시간과 폭식의 관계에 대해 연구가 이루어진 적이 없었고, 저도 참 궁금해하고 있었습니다. 누구나 생각하기에 폭식을 유발하는 인자가 될 것 같았지만, 사실 앞장서서 연구를 하지는 않았습니다. 흥미로운 논문을 써주신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이다솜 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인용 : 이다솜. "1인 미디어의 시청이 폭식으로 다이어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VOL.- NO.- (2019)

    다음 포스팅은 '어떤 자극이 그렐린을 유발하는가'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