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팔, 팔꿈치, 손목, 손의 통증 개요 #2 (5초 만에 통증 해소하는 방법 Season 1 #4)
    5초 만에 통증 해결하는 방법 2020. 1. 20. 11:27

    목차

    • 포착성 신경장애
    • 신경 글라이드 운동

    포착성 신경장애나 압박증은 요골-정중-척골 신경에서 흔히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포착성 신경장애란, 신경이 어떤 이유에서 압박을 받아 해당 신경 부위에 저린 통증과 감각이상을 일으키거나 신경이 지배하는 근육의 근력 약화를 발생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이 증상이 흔한 이유는 교통사고 시 목이 뒤로 젖혀졌다가 앞으로 숙여지면서 발생하는 '채찍 손상'은 말할 것도 없고, 귀와 어깨 사이에 전화기를 끼고 통화를 하거나, 장기간 타이핑을 하는 것 등 신경 다발 막의 손상 및 염증을 유발하는 동작이 일상생활에 너무도 많기 때문입니다.

    '신경 글라이드 nerve glide' 운동을 하면 신경이 더 이상 압박을 받지 않게 됩니다. 이 운동들은 신경을 둘러싸고 있는 막을 통해 신경이 매끄럽게 하를 수 있도록 합니다. 신경을 끈으로 생각하고, 이것이 어떤 빨대 같은 관을 통과하면서 가장자리를 전혀 건드리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신경 자체는 유연성도 없고 신축성도 없지만 그것을 싸고 있는 막은 탄력섬유와 콜라겐섬유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유연성이 있습니다. 글라이드 운동은 그 막을 효과적으로 신장시켜 줍니다. 척골-정중-요골 신경을 싸고 있는 막을 스트레칭해 줌으로써 그 신경에 도움을 줍니다. 신경들이 막 속을 매끄럽게 잘 흐르도록 함으로써 손의 근력을 강화시키고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이 동작들로 팔이 '저리고 따끔거리는 느낌'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글라이드와 스트레칭을 혼합하여 행하면 신경이 손상되어 생기는 반흔조직을 포하하여 신경을 막에 달라붙게 하는 모든 종류의 유착으로부터 신경을 풀 수 있습니다. 글라이드 운동은 신경을 자유롭게 해 주고 그로써 신경이 전기적 힘을 근육에 완전하게 전달할 수 있게 합니다. 그러면 신경을 둘러싸고 있는 근육도 제 기능을 발휘하게 됩니다. 또한 혈관은 신경에 근접해 있기 때문에 신경 글라이드 운동은 혈액순환도 촉진합니다.

    신경 글라이드는 손의 통증, 욱신거림, 근력의 약화 등을 해소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동시에 팔꿈치 관절이 더 자유롭게 움직이도록 도와주어 통증 없이 팔뚝을 뻗고, 구부리고 돌릴 수 있게 해 줍니다. 또한 무리 없이 테니스나 골프를 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다음에 더욱 더 알찬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